AWS c5.large 성능 t3.medium 차이 비교

성능차이가 이미 월등히? 차이나기때문에 비교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두모델 t3.medium 과 c5.large 모델을 두고 비교하는 이유는..

t3미디엄 모델을 사용했을때 워드프레스 사용자 급증으로 서버가 몇번 다운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t3 미디엄 서버는 vCPU가 2개입니다. 그리고 ECU가 변수로 되어져있죠.

ECU가 변수인 이유는 CPU 크레딧을 모아놓았다가 사람들이 몰릴때 성능 최고치를 올린다 뭐 그런뜻으로 해석하면됩니다.

미디엄 서버 자체의 성능이 c5라지 보다 못한것도 있지만..

이 가변수에 따른 성능 차이보다는 실제로 워드프레스를 다수 운영하는 제 입장에서 체감상 속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c5 라지를 사용하면서 vCPU라던지 메모리는 그대로입니다.

하지만 월 단위 금액은 대략 2배정도 높아졌죠.

어려운 개념인 크레딧이고 ECU고 뭐고 다 필요없습니다.

그냥 동시접속자가 몇명이든 관계없이 일단 다운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서버 다운을 떠나서 메모리 사용량이 1기가 아래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동시 접속자가 점점 늘어나더라도 모두 CPU 처리속도로 해결이 되는지…

메모리가 많이 늘어나지 않는다는점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보통 cpu 연산속도가 느려서 메모리 점령시간이 오래걸리고 그렇게 누적되다보니

동시접속자가 100명가까이 되버리면 메모리 부족으로 SWAP 메모리를 사용하는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100까지 확인은 하지 않았지만 동시접속자가 어느정도 존재하지만 서버 자원은 거의 그대로라는것이죠.

워드프레스를 다수 운영하다보니 두루두루 퍼져있기는 하지만

하나의 서버에서 동작하기때문에 결국 동접수가 중요합니다.

linux top 명령어로 확인을 해보아도 httpd 프로세서가 금방금방 생겼다가 연산속도 차이인지 몰라도 바로바로 사라지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동시접속자가 지금 시간에 대략 30명정도 임에도 불구하고 서버는 안정적으로 돌아가기때문에…

애드센스는 더 올라갈것으로 예상되며 4만원정도의 월 비용처리는 애드센스가 막아줄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서버 증설로 인해서 저는 더 유리한 검색이 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