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맨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 과정 8코어 32GB 메모리 640GB SSD

※ 위 배너를 클릭하면 1달러에 (900원~1800원) 살 수 있는 가성비 레어템 많습니다.

이번에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서버를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AWS에서 EC2 위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9개의 EC2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250달러정도 나올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화로 따지면 월 30만원 정도의 AWS 서버비용을 내고 사용하는것입니다.

t3 부터 m5 까지 다양한 EC2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서버를 사용하려는 이유는 아무래도 단순함과 비용절약측면입니다.

EC2를 운영해오는 제 입장에서 시스템구축과 연결된 서버도 있지만 반대로 워드프레스만 단독으로 운영되는 서버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만 동작하기에는 EC2 서버가 너무 아까운거죠.

 

잘 한번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록을 남기는 것은 향후 제가 또 잊고 까먹을꺼같아 미리 저장해놓으므로써 다음번에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다른분들은 이 글을 보시고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때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WordPress 5.8.1-18 버전 (최신버전)을 선택합니다.

향후에 Node.js 이용해서 자바스크립트로 만들고 싶은것도 있었는데 다음기회에 노드서버 만들어서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부터 설치합니다.

자동스냅샷 활성화를 새벽 5시에 진행되도록 해놓고 $80 서버와 $160 서버를 고민 엄청 되는군요.

8코어와 메모리 32기가를 사실 사용해보고 싶었거든요. 평소 EC2 서버 비용의 절반가격이고 SSD도 기존 50기가 사용하고 있는데 12배 정도 되는 수준이라서 경험이라도 해보겠습니다.

일단 서버는 생성하였습니다.

EC2 생성할때보다 생각보다 훨씬 더 편하고 체크 몇번과 클릭 몇번으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EC2 만들때에는 CPU, 메모리, SSD 스토리 등등 하나하나 어떤 사양에 어떤 기능으로 할것인지 세팅해야했지만 그러한 부분이 없어서 초보자에게는 너무 쉬운듯합니다.

이제 고정아이피로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항목으로 넘어가서 고정아이피를 생성하면 됩니다.

고정 IP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스턴스는 방금 위에서 생성한 8코어 32GB 서버를 연결하면됩니다.

고정 IP 이름을 임의로 만들고 생성 버튼을 누르면 고정아이피 주소가 나타납니다.

고정 IP는 추가요금 없이 5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젠마다 5개이며 계정당 10개로 제한되어져있으나 이또한 운영팀으로 요청하면 추가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EC2 사용할때에는 처음 5개밖에 제공 받지 못했지만 서버가 9개 늘어나면서 현재 고정아이피 10개까지 할당 받을 수 있도록 해놓은 상태입니다.

서버 만드는부분은 끝났습니다.

아이피 이용해서 주소창에 입력하니 바로 워드프레스 화면이 뜨는군요…. 처음에 당황했습니다.

설치과정이 있을줄 알았는데 그런거 없이 바로 워드프레스가 뜨는걸 보면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스킨은 기본 최신 버전에 맞는 테마가 설치되어져있었고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모듈(플러그인)까지 장착되어져있는것을 보면서….

워드프레스 운영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은 미안한 소리지만… 해보지도않고 그런말 한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정도로 감탄했습니다.

 

아울러 저는 8코어 32기가 라이트세일 서버 중에서도 가장 고사양을 선택하였는데…

EC2 서버를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일단 서버 구성이라던지 모든것들이 워드프레스 하나 운영을 위해 최적화되어져있기때문입니다.

아파치 서버가 동작하는지 mysql이 동작하는지 그 조차도 아직 파악을 못했습니다.

 

이 말뜻은 워드프레스 단 1개의 플랫폼을 돌리기 위해서 최적화된 DOCK 시스템처럼 보이는군요.

httpd 서버에 vhost 설정으로 다수의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했지만 이부분에 있어서는 초보자에게도 어려움이 있을듯합니다.

단순하게 워드프레스 1개 운영하실 분들은 사용자 하루 방문자수를 체크하셔서 $5 상품부터 사용해보시는것을 권해드리고싶네요.

 

일단 결론은 EC2보다는 컨트롤이 쉽지 않지만 워드프레스 항목이 아닌 CentOS 8로 세팅했다면 기존 EC2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다시 삭제하고 CentOS 8 서버로 리눅스 라이트세일 서버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만들고나서 또 후기 올려드릴께요.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서버는 단일 워드프레스 운영하시는분들 강력 권합니다.ㅎ

 


게시됨

카테고리

,

작성자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