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서버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물론 서버가 비싸면 개인서버 비용이 천만원이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저렴하게 시작한다면 지금 사용하고 계신 PC를 개인서버로 둘수있죠
어떤 용도를 두고 쓰냐에 따라 CPU X2 듀얼로 사용하거나 메모리를 64GB 이상 128GB 사용하기도합니다. 그럼 서버 비용은 X 2배 4배 8배 이런식으로 늘어나는것이죠.
제논 CPU 2개와 메모리 128GB를 개인서버로 사용한다면
이미 CPU 2개 가격과 메모리 128기가의 가격에서 그 어마어마한 비용의 포스를 느끼게될겁니다.
위의 견적은 단순히 서버 CPU 2개와 메모리 128기가 부품 가격일뿐입니다. 이미 300만원이 넘어갔죠?
아직 메인보드도 없으며 SSD 추가도 하지않았습니다.
서버를 돌리는데 설마 HDD 4TB이런 모터로 돌아가는 하드를 꽂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CPU하나를 포기하더라도 SSD 4TB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동시접속 사용자가 많아 질 경우 제가 말한 부분을 확 와닿게 될겁니다.
자!~ 보셨죠? 아직 서버 OS설치도 안했습니다. 물론 무료 리눅스를 사용해도 되지만 개인서버를 설치 하기 위해서 이 글을 보고 계신분들이라면 리눅스가 콘솔 DOS같은 OS인가 수준으로 알고 계실겁니다. 그분들에게 리눅스를 추천하기엔 조금 그렇고 윈도우 서버를 추천할수밖에 없죠.
결국 윈도우 서버는 라이선스가 따라오게되고 또 MSSQL 까지 라이선스 비용을 내게되면
이까지만 해도 이미 500만원이 훌쩍 넘어가게됩니다.
너무 거창해지기 시작했나요?
우리는 아직 DB의 대마왕 오라클 구경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라클이 들어가는순간 천만원단위 억단위는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물론 개인서버를 위한 분들은 무료버전이 제공되기에 그정도까지 돈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서버를 저정도로 잡았는 사람이라면 규모 자체가 이미 기업형이라서 천단위 넘는 DB매니저를 사용해야할겁니다.
오늘은 개인서버 비용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알려드린 서버는 거의 슈퍼컴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여러분들이 개인서버로 두기에는 슈퍼컴에 속합니다. 개인서버 테스트용도나 혹은 간단하게 나혼자 사용하는 서버를 만들려면 이정도의 비용이 들지는 않고오 그냥 저렴한 PC 한대 구입해서 40-50만원에도 서버를 만들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않아도 됩니다.
서버는 위에서 제가 보여드린것처럼 부품비용이 많이 나갈수록 빵빵해지는건 어쩔수없는 현실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