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 결과순서 기준 근거자료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 노출 순서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겨 네이버 고객센터의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더군요. 딱 2개의 길이 보여서 이렇게 정리해봅니다.

우선 표면에 나온것처럼 연관성 높은 글을 자신들만의 수식을 통해 계산하고 그 결과로 보여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여러요소를 종합하여 “관련도” 라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이 관련도는 단지 글이 해당하는 기계패턴인 단어뿐만 아니라 작성시간글의 품질 인기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다고 적혀있습니다.

바로 이문장에 숨은 정보를 찾을 수 있었네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팀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하는 분들은 작성시간을 네이버측에 알려줄 수 없습니다. 단순하게 붙여넣기해서 만든글인지 짜깁기해서 1분만에 만들어낸 글인지 이러한 작성된 시간정보는 제공할수없죠. 네이버측에서는 임시저장을 통해서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여 재료로 사용하고 있는듯합니다. 실제로 글을 작성해보면 1분단위로 AJAX처리하여 글의 정보를 서버측에 임시저장명분으로 저장을 하고 있죠.

결국 네이버측의 신뢰점수가 더 높다는것은 이러한 근거재료가 더 많기때문이란 추측을 하게됩니다.

 

그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이런 가점포인트가 없다고하여 손해를 보는것일까요? 이 부분에서는 가점포인트가 없지만 반대로 다른 정확도를 올리는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바로 사람들의 인기도입니다. 이 인기도에는 백링크와 같이 공유, 스크랩을 통해 부여되기도하며 덧글, 공감 같은 시스템으로 점수가 매겨지기도합니다. 이 부분조차 없다면 역시 다른 블로그보다 가점포인트가 낮아서 반영시 랭킹순위가 밀릴수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답이 없는것일까요?

아무래도 위의가점포인트는 해결하기 어렵지만 그것을 보강하기 위해서 여러위젯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아무래도 가장 큰 포인트를 차지하고 있는 체류시간 영역에서만이라도 꽉! 잡을 수 있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DIA로직(다이아로직)에 근거하여 높은 순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체류시간이 늘어날 경우 애드센스의 수익까지 자연스럽게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체류시간에 근거하여 사람들은 이런 평을 할수 있죠.

이 블로그에는 볼거리가 혹은 사람을 머무르게 할만한 어떠한 요소가 많구나 라는것을 추측하게되죠.

 

여러분들은 글을 읽을려고 하는순간 외계어처럼 짜깁기한 기계어와 지금 제가 작성한 이러한 글 중 어느쪽의 글을 읽어보시겠습니까?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글을 읽어보는 사람은 도중에 자신이 낚시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그 블로그를 외면하게됩니다. 그러면 그 블로그는 체류시간이 점점 줄어들게되어 통계적으로 점점 그 수치가 떨어지게되죠. 결구 순위는 점점 밀리게됩니다.

반대로 체류시간이 길수록 순위가 올라간다는 정보는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수없지만 그냥 지극히 평범하게 위에 제가 말씀드린대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여러분들은 사람이기에 정확하게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만 찾는 뛰어난 기술을 습득한 상태입니다.

결국 검색하는 사람의 정확한 의도를 알고 그사람의 니즈를 해결해불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문서가 없다는 소리죠. 정확하게 파악했으니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긴 체류시간을 통해 로봇은 알게되는겁니다.

이 블로그 좋다~

 

이 글이 유익하다면 운영하고 계신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스크랩이나 URL을 복사해서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